HOJU MONEY

저렴한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는 호주 소비자 성향에 맞추어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 라인을확장하고 있는 호주 슈퍼마켓체인 알디, 울워스와 콜즈에 입점은 한국산 수입품의 경…

2017. Mar. 15

1,338

 

호주 슈퍼마켓 시장 규모가 2016년 처음으로 1,000억 호주달러를 넘어 1,019억 호주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15년보다 약 3% 성장한 수치로 슈퍼마켓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2.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저가형 PL(Private Label) 브랜드를 내세운 독일계 슈퍼마켓 체인 알디(Aldi)의 급격한 성장이 두드러지며, 다른 슈퍼마켓체인에서도 다양한 PL(Private Label)​ 상품을 개발하며 가격 경쟁이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슈퍼마켓 시장의 양대산맥인 울워스(33.6%)와 콜즈(29.3%)는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했으나 성장률 면에서는 알디(8.9%)에 훨씬 뒤쳐진다. 울워스는 2015년에 비해 ​2016년​ 매출이 0.3% 감소했으며 콜즈는 6% 성장을 보인 반면, 알디는 25%의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며 호주 슈퍼마켓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호주 알디의 매출액은 2016년 80억 호주달러를 기록했으며, 2018년에 알디 연매출이 100억호주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에 본사를 둔 알디는 2001년 호주에 첫 매장을 오픈한 뒤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현재까지 호주 전역에 45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알디의 성장비결은 품질면에서도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낸 최저가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을 꼽을 수 있으며, 알디 판매의 65%가 PL(Private Label) 상품에서 나오고 있다. 알디의 성공요인은 PL(Private Label) 브랜드에 기업 이름을 내세우지 않고 유명 브랜드와 패키징을 비슷하게 만들며독립적 브랜드로 차별화시킨 것을 꼽았다. 즉 알디의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은 기존 브랜드 상품과 겉으로 봤을 때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동일한 상품을 더 저렴하게 산 것 같은 심리적 효과를 가져 온다.

알디는 PL(Private Label) 상품에 대한 호주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산업 전반의 유통거래 조건을 바꾸는 혁신을 일으켰다. 알디 상품을 통해 저렴한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도 유명 브랜드 못지 않게 품질이 좋다는 인식을 호주 소비자들이 하기 시작했다.

 2016년 호주 소비자 조사자료에 의하면,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도 품질이 좋다고 답한 비율이 2015년 59%에 불과했으나 1년 사이에 76%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명 브랜드 대신 PL(Private Label) 상품을 구매하겠다라고 응답한 호주 소비자가 5명 중 1명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소비자들은비슷한 상품이라면 가격이 더 저렴한PL(Private Label) 상품을 선택할 것이고 차이가 있더라도 돈을 더 지불할 가치가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러한 호주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변화는 호주 슈퍼마켓 시장의 양대산맥인 울워스와 콜즈의 가격 인하와 저렴한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 라인을 확장시키는 변화를 가져왔다.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PL(Private Label) 상품은 호주 슈퍼마켓 전체 상품 중 약 20%를 차지하지만 향후 5년 안에 35%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알디, 울워스와 콜즈가 경쟁적으로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 라인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호주 교민이 한국에서 수입한 한국산 물티슈 상품이 알디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으로 입점해 팔리고 있으며, 몇분의 유학생과 교민들도 청소용품, 생필품 등 생활소비재 품목를 수입하여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으로 입점 할려고 알디, 울워스와 콜즈를 접촉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저렴한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는 호주 소비자 성향에 맞추어 PL(Private Label) 브랜드 상품 라인을 확장하고 있는호주 슈퍼마켓 체인 알디, 울워스와 콜즈에 입점은 한국산 수입품의 경우 명확한 원산지 표시, 향상된 품질 그리고 저렴한 가격만 맞출 수 있다면 별로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 0 개